유방암이란?

유방암이란?

선진국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특히 미국에서는 평생 동안 7명의 여성 중 1명꼴로 유방암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33명의 여성 중 한 명이 유방암 으로 사망할 정도로 높은 빈도와 사망률을 보이는 질병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도 국민 소득 증가와 함께 생활양식의 서구화 등에 의해 유방암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전체적인 암 발생 등록건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특히 유방암의 경우는 그 증가율이 더욱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우리나라 여성에서 유방암 발생률이 2000년도까지는 위암에 이어 제 2위의 자리였으나 (위암 15.8%, 유방암 15.1%), 2001년도부터는 위암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으며 (유방암16.1%, 위암 15.3%), 계속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 유방암의 빈도는 서양과는 달리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어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유방암은 다른 암에 비해 치료성적이 좋은 암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조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의 가능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유방의 일부만 절제하는 유방 보존술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집니다. 이제 유방암은 단순히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모든 여성들이 주의를 가져야 할 질병이 되었습니다.

유방암의 증상

01유방종괴

유방종괴는 유방암의 증상 중 약 9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유방에 종괴가 있을 때 가장 흔한 3가지 진단명은 섬유선종, 섬유낭종 및 유방암이며 이들의 감별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02유방통

유방통은 유방에 생기는 통증을 의미하며 대부분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최근에 증상이 생기면서 지속적이고, 통증의 위치가 유방의 한 부분에 잘 국한되어 있는 경우는 유방암의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03유두분비

유두분비의 대부분은 관내유두종 등 양성질환으로 인한 것이지만 일부에서는 유방암의 한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측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는 양성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04유방의 피부변화

유방암으로 인한 유방의 피부변화는 피부함몰, 피부궤양, 피부결절, 피부부종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05유두증상

유방암으로 인한 유두증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으로 유두함몰이 있습니다.이는 유방암에 의해 유두가 안쪽으로 끌려가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06겨드랑이 림프절 촉지

겨드랑이 부분에는 많은 림프절이 있지만 이는 정상적으로는 만져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염증, 외상, 암 등에 의해 림프절이 커지게 되면 겨드랑이에 혹처럼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06만져지지 않는 유방병변

유방에 특별한 이상이 없지만 정기검진 등의 경우로 인해 우연히 유방의 병변이 확인되는 경우입니다. 최근 유방촬영술이나 유방초음파 등의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07기타

그 외에도 팔이 붓는다든지 유두에 습진 모양의 병변이 생긴다든지, 유방암의 전이 증상으로 인해 요통이 먼저 나타난다든지 하는 등의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조기발견

병기 임상적 양상 생존율
0기 비침윤성 유방암(상피내암)
1기 종양크기가 2cm미만이면서 림프절 등으로 전이가 없는 경우 98.4%
2기 종양크기가 2~5cm이면서 심하지 않은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림프절 전이는 없지만 종양 크기가 5cm보다 큰경우
91.6%
3기 종양 크기가 5cm보다 작지만 림프절 전이가 심한 경우
종양 크기가 5cm보다 크고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69.7%
4기 폐,뼈,간 등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경우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