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종류

유방 검진

보통 자가 검진으로 촉진 될 수 있는 종양의 최소 크기는 약 2cm 정도 입니다. 하지만 보통 유방 속 깊은 곳에 종양이 존재할 경우에는 크기가 상당히 자란 후에야 촉진이 가능하며 만약 암이라 하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방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유방 검사를 유방 외과 전문의가 있는 전문 병원에서 시행하여야 합니다.

01임상진찰

임상 진찰은 유방외과 전문의에 의한 진찰로 매우 중요하며 유방암의 약 5~10%의 경우는 유방 촬영이나 초음파 등 다른 검사에서 발견되지 않고 진찰을 통해서만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들처럼 유방이 조밀한 경우에는 임상 진찰이 진단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02유방 촬영

장점

  1. 유방을 검사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로 어떤 검사보다도 가장 우선 시행됩니다.
  2. 초음파로는 잘 찾아내기 어려운 여러 형태의 석회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단점

  1. 우리나라 여성같이 유방조직이 단단한 경우에는 아무리 큰 종양이라도 치밀한 유선조직에 가려져서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03유방 초음파

장점

  1. 유선이 치밀(조밀)한 유방에서 병변을 찾는데 용이합니다.
  2. 낭성 종양(물혹)과 고형 종양을 구분하는데 용이합니다.
  3. 만져지지 않는 작은 종양(1cm 미만)까지 실시간 영상으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4. 촉지성 종물뿐 아니라 비촉지성 종물까지 세포 검사 및 조직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유방 촬영에서 관찰되는 석회화 소견은 초음파상에서 찾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 가지의 검사만으로 유방암 검사를 완벽하게 할 수 없으므로 필히 유방암 검사를 위해서는 임상검진과 더불어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를 동시에 시행해야유방암의 조기 진단이 가능하게 됩니다.